이번 과제는 정보화 사회와 산업사회에 대한 자유로운 내용을 적는 것이다. 자유로운 이라는 점 때문에 무었을 적을지 상당히 난해했다. 정보화 사회, 산업사회라는 주제는 주제면 에서는 상당히 적을 것이 많은 내용이지만, 이러한 너무 광범위하다는 점 때문에 선택의 문제에 당면 하게 된 것이다. 고
시대가 흘러도 계속되어져 왔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도 이러한 물음은 여전히 유의미하며 본질적인 질문이다. 그런데 정보화 사회에 대한 평가는 이중적이다. 정보화로 인한 전자 민주주의의 가능성, 의사소통의 자발성, 가상공간에서의 평등성은 정보화 사회의 긍정적인 측면인데
산업사회에서 후기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이질문화에 대한 접촉도가 격증하여 전통의 위력이 상실되어 가는 대신 개성이 강조되고 있다. 더구나 각종 뉴미디어의 발달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가 급증하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것과는 판이한 삶의 방식을 목격하면서 개성의 편차
정보통신기술의 놀라운 혁신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사회를 개념화한 용어이다.최근의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포함한 정보통신기기의 발달,각종 뉴미디어의 등장,그리고 소프트웨어 과학의 발전이 과거 어느때에도 볼수 없었던 차원에서 혁명적인 혁신이 일어나는 시기를 우리는 ‘정보화시대’라 하고
정보화시대, 뉴미디어시대이다. 이런 시대 속에서 수용자는 과거처럼 일방적인 수신자입장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 자세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커뮤니케이션 방향도 과거와 같은 하향식과정에서 벗어나서 수용자 서로 간의 정보전달과정과 같은 수평적 형태도 점차
정보화시대 통일정책에 관해 효율적인 홍보를 수행하려면, 인터넷을 비롯한 뉴미디어의 이용을 통해 목표 공중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바람직한 통일문화의 정착을 물론 나아가 통일을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이다. 통일부는 목표 공중들을 인터넷의 이용과 관심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각 목표
3. 정보사회 속 Media Revolution 정보는 매체의 발달과 함께 그 사용과 가치가 증가하고 있다. 그만큼 정보사회에서 매체(Media)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20세기 초반에는 감각매체, 실물매체, 기신매체, 언문매체를 기반으로 한 통신, 신문, 방송 등의 대중매체가 중심이 되는 아날로그 매체시대였다. 정보의
정보화 사회로 변해가는 시기에 큰 변화를 가져다준다. 이것이 바로 동양의 대중사회,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시기가 늦어진 이유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개화기전까지는 권력층에 의해 정보가 통제되었고, 일제강점기 시기에도 일본의 식민지 체제 유지를 위해 정보의 전달행위가 많이 통제
시대적 환경 변화와 함께 끊임없이 진화, 발전되고 있다. 그 진화와 발전은 제품제조 기술,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소비자들의 지식수준, 일반적인 과학 기술의 발달 및 정보 통신 관련 기술의 발전이 철학 변천의 바탕이 되었고, 그에 따른 마케팅 관리 이념도 변화하게 되었다.
마케팅 학자들에 따르
시대이전의 예술 작품은 종료적 숭배의 대상으로서 그리고 주술의 도구로서 종교적 기능을 수행했다. 예술의 종교적 기능은 재생산 기술의 발전에 의해서 점점 그 힘을 상실하게 되었다. 비로소 예술이 종교에서 해방된다. 예술 작품이 종교에서 해방됨으로써 예술은 자신의 종교적 숭배가치를 상실하